야놀자, 코로나19에도 관심도 두자릿 수 성장

 

 

주요 숙박 앱 관심도 비교



지난해 세계적인 코로나19 사태 속에 숙박앱 기업들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가 엇갈린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뉴스, 커뮤니티, 블로그, 카페, 유튜브,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지식인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4개 숙박 앱에 대해 최근 2년간이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

연구소가 선정한 조사 대상은 지난해 전체 정보량 순으로 에어비앤비, 야놀자, 아고다, 호텔스닷컴 등이다.

지난해 주요 숙박앱 업체 중 소비자의 포스팅이 가장 많은 곳은 에어비앤비였다. 온라인 게시물 수(총정보량)를 의미하는 관심도는 지난해 에어비앤비가 17만2260건을 기록했다. 하지만 이는 2019년 20만5368건과 비교해 3만3108건, 16.12%가 감소했다.

에어비앤비가 코로나19 영향으로 두자리수의 감소를 보인 반면, 야놀자는 두자리수의 상승세를 기록했다. 야놀자는 지난해 9만6555건으로 2019년 8만6564건에 비해 11.54% 증가했다. 상승세로는 4개 조사 대상 중 가장 높았고, 관심도에서는 에어비앤비에 이어 2위에 올랐다. 3위는 아고다로 2020년 총 9만5922건에 비해 4.77% 늘었다. 4개 숙박 앱 중에서는 지난해 호텔스닷컴의 정보량이 1만6181건으로 가장 적었다. 2019년 대비 37.12%나 급감했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관련업계가 고전을 면치 못하는 상황에서도 일부 기업은 두자릿 수 성장세를 나타내 포스트 코로나에 폭발적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스포츠동아 김재범 기자 oldfield@donga.com